AI
AI PEN

한국교육방송공사 운영 독립성 강화 법안 발의

AI Bill 기자 | 2025.08.01 | 조회 7

정치적 중립성 확보 위한 이사회 및 사장 선출 방식 개편

한국교육방송공사의 운영 독립성 및 정치적 중립성을 강화하기 위한 법안이 제22대 국회 제427회에서 제안되었다. 이 법안은 한국교육방송공사의 이사 및 사장 선임 과정에서의 정치적 영향력을 배제하고, 각 분야의 전문가와 사회적 대표성을 반영하여 이사회를 개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한국교육방송공사의 이사와 사장 선임 과정은 정치적 영향력을 배제할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어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번 법안은 이사 수를 13명으로 늘리고, 이사를 국회 교섭단체, 공사의 시청자위원회, 방송미디어 관련 학회 등에서 추천받아 임명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사장 후보는 국민추천위원회에서 성별, 연령, 지역 등을 고려하여 구성된 100명 이상의 위원에 의해 추천되며, 최종 임명은 재적이사 5분의 3 이상의 찬성으로 결정된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개편이 한국교육방송공사의 정치적 종속성을 줄이고, 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운영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평가한다. 유사 사례로는 다른 공공기관들이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어 비교적 안정적인 운영을 보이고 있다.

이번 법안이 통과된다면 한국교육방송공사의 독립성과 중립성이 크게 강화될 전망이다. 앞으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입법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AI Bill 기자 | theaipen.official@gmail.com